5년 전부터 모든 사람들한테 입버릇처럼 알렸던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를 활용하는 거였다. 하지만 생각보다 안 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 그 이유는 네이버 지식인과 다르게 포스팅을 한번 더 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언론사, 광고 다음으로 가장 많이 노출되는 세션이다. 최근에는 스마트블록을 도입하면서 완전 새로운 로직을 적용했다. 그러나 검색 노출 알고리즘 C-Rank, D.I.A., D.I.A+는 적용된다. 이를 통해 기존 파워블로그라 불리던 사람들과 신생 블로그가 조화로울 수 있게 만들어놨다.
사실 나는 네이버 블로그 정보를 이제 믿지 않는다. 다 돈을 벌기 위해 쓰는 거라 정확한 정보보다 그냥 말도 안되는 정보를 써 놓는 것 처럼 보인다. 그러나 대중은 이런 걸 구분하지 않는다.
네이버 블로그 수익 극대화 방법
네이버 블로그에 뛰어들기 좋은 시기다. 우리가 해야 할 건 검색을 통해 벤치마킹 할 네이버 블로그를 잔뜩 모아두는 게 좋다. 아래 예시 이미지를 한번보자.
위 이미지를 보면 글 시작 부분부터 외부링크를 넣어놨다. 물론 이 블로그는 조사해보면 구매했거나 대여한 것으로 보인다. 이런 식의 운영은 금방 블로그를 죽일 수도 있다. 그러나 어떤 키워드를 쓰는지 어떤 식으로 운영하는지 참고 할 순 있다.
네이버 블로그를 백링크 남기는 용도로 쓰는 곳이 있다면 바로 벤치마킹 하고 엑셀에 따로 링크를 모아두는 게 좋다. 보통 수익이 잘되는 키워드를 가지고 링크를 만들기 때문에 키워드가 필요할 때 이런 블로그는 살아있는 교과서이다.
네이버 블로그 등급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더라도 초기에는 등급을 올리는 게 중요하다. 그래서 우리는 네이버 블로그에 하루 최소 1개, 또는 3개 이상 발행해주는 게 좋다. 나는 하루 지수를 높이기 위한 글 2개(백링크x)와 백링크 글 한 개를 올린다.
구매하는 방법도 있지만 최적화 블로그는 800~1400만원을 호가하고, 준최적화 블로그도 20만원 이상 한다. 하지만 직접 몇 개월만 포스팅 하면 준최적화를 유지할 수 있고 빠르면 6개월, 늦으면 1년 정도 되면 최적화 블로그로 성장 시킬 수 있다.
욕심 낼 필요없다. 남들이 앞서가는 것 같지만 극히 소수만 살아남는다. 블로그를 한다고 뛰어든 사람들 중 살아남는 사람은 대략 1% 남짓으로 보인다. 대부분 그냥 포기하고 사라져버린다. 그러나 꾸준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최소 1년 동안만 버티면 대충 길이 보이게 된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
우리는 네이버 블로그를 백링크 용도로 쓰려고 한다. 그러나 이런 네이버 블로그도 하루 방문자 수가 1만명 이상이 되면 월 30~50만원 정도 수익이 난다. 또 하루 3만명 이상 들어오면 월 100만 원 이상 수익이 나기 때문에 부수입원으로 쓸 수 있다.
중요한 건 우리가 만든 티스토리/워드프레스나 광고를 받은 광고주 사이트, 제휴마케팅, 레퍼럴, 랜딩페이지 등 다양한 수익 전환을 시키기 위해선 네이버 블로그도 상위 노출이 되는 게 좋다.
그래서 등급을 높여야 하고, 글을 쓸 때 보다 풍부한 단어가 들어가도록 해야 한다. 여기서 풍부한 단어는 검색 키워드를 말하는데 예를 들면 이렇다.
“철수와 영희는 당근 마켓에서 거래는 했다”
예시를 든 문장이 있다면 ‘철수 당근 마켓', ‘영희 당근 마켓', ‘당근 마켓 거래' 처럼 검색어로 유입된다. 이는 사람들이 로봇이 아니고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 들어올지 모르니까 최대한 다양한 키워드로 쓰면 유리하다는 의미다.
동의어, 파생어, 유의어, 반의어, 비슷한말, 반대말 등 사람마다 차이가 생긴다. 대출 키워드만 해도 대부, 융자, 변통, 융통, 통융 같은 비슷한 말이 넘친다.
스마트블록
네이버가 스마트블록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준최적화, 신규 블로그도 기회가 많아졌다. 블로그 한 개가 여러 키워드를 차지 할 수 없고, 또 몸이 하나라면 그 많은 키워드를 소화할 수 없다.
FAQ 블록
지식인, 웹사이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네이버블로그 등 네이버 AI가 분석 알고리즘을 적용해 사용자들이 많이 물어보고, 궁금해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한다. 여기에 노출이 되려면 글에 FAQ가 들어가는 게 유리하다.
함께 많이 찾는 블록
이 블록에 뜨는 키워드는 메인 키워드를 찾는 사용자들이 추가로 검색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로 한번 글쓰기 작업을 할 때 연계해서 하면 좋다.
웹사이트 블록
말 그대로 웹사이트가 노출되는 블록이다.
인기주제 블록
인기주제 블록은 메인키워드(무직자대출)을 검색했을 때 같이 노출되는 블록을 보여준다. 가장 앞에서 부터 순서대로 노출 될 확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아래 키워드가 전부 녹아들게 쓴다면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 너무 많이 쓰는 것보다 3개 정도가 섞이면 된다.
키워드 스마트블록
키워드 블록은 메인 키워드에 서브 키워드가 붙어 인기있는 주제 중 블로그 3개을 띄워준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무직자대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리드코드 무직자대출', ‘무직자 모바일대출', ‘무직자 천만원대출' 같은 스마트블록이 노출된다. 즉, 우리는 무직자대출 키워드로 상위를 차지하려면 ‘리드코드 무직자대출' 같은 글을 쓰면 된다.
네이버 백링크용 글쓰기
네이버 블로그 링크를 쓰면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중간에 랜딩페이지를 만들기도 합니다. 랜딩페이지는 제목, 짧은 소개 및 버튼 클릭 유도 문구, 버튼으로 구성됩니다.
위 이미지처럼 제목, 광고, 짧은 내용, 클릭 문구, 버튼 순으로 간단하게 제작합니다. 이렇게 만들면 디스플레이 광고 수익 또는 버튼을 클릭하면 전면광고 수익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버튼을 클릭하면 여러분이 진짜 수익을 낼 사이트로 접속하도록 링크를 넣으면 됩니다.
순서대로 하게 되면 네이버블로그 – 랜딩페이지(A) – 본문페이지(B) – 실제 사이트 링크 순으로 만들면 됩니다.
여기서 A와 B는 도메인을 달라야 합니다. 즉,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블로그가 2개 또는 애드센스 계정이 2개가 돼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QR코드 링크
네이버 블로그에 백링크를 남길 때는 되도록이면 티스토리 링크 그대로 넣는 것보다 QR코드 링크로 우회해서 삽입하는 게 좋습니다. QR코드 링크 만들기는 아래 버튼을 클릭해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