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블로그 쉽게 할 순 없을까?당연히 있죠! 여기서 확인하세요

수익이론 2탄(수익 상승 비법) 2025년 개정판

수익은 대체 어떻게 올릴 수 있을까? 글은 몇 개 쓰면 될까? 블로그는 몇 개? 워드프레스? 티스토리로 해야 할까? CPC(단가) 올리는 법, 트래픽(조회수) 어떻게 늘려요? 클릭률은 어떻게 올려요? 이런 말도 안되는 질문은 그만하자!

정답은 없다. 정답이 있는 것처럼 말하는 강의팔이가 많아지니까 사람들이 속고 있다. 아무도 이 질문에 대해서 정확히 대답을 해줄 수 없는 이유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왜? 안 올라가는걸까…?”

사실 유료 강의 말고 무료로 나와있는 블로그, 유튜브도 많이 설명하는 주제 중 하나다.

그런 글을 그냥 휙휙 스크롤 하면서 읽어보고, 유튜브 영상을 대충 보고 넘어가는 거 다 안다. 눈으로 대충 보고 아는 척 하지 말자. 그런 태도 때문에 다 놓치고 계시는 가장 기초 중에 기초를 지금부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보겠다.

당연히 안다고 생각하지 말고 꼭 숙지!

RPM(1000 View 당 들어오는 예상 수익), 트래픽(페이지뷰), CTR(클릭률), CPC(광고단가) 외우자.

이 규칙을 꼭 기억해야 한다.

  1. 저는 꽤 괜찮은 CPC(0.5달러)가 나오고 있습니다
  2. 현재 RPM은 약 30달러 입니다.
  3. RPM 30달러 일 때 방문자 수가 천 명이면 30달러를 버는 겁니다.
  4. 제 하루 트래픽은 평균 2천 입니다. 하루 예상 수익은 60달러
이런 데이터가 있어야지 다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트래픽이 최소 1천 명이 나올 때 까지는 사실 다양한 키워드를 가지고 글을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자동화 프로그램도 좋지만 여유가 있을 때는 짧게 본인이 손으로 글을 써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위 데이터를 보면 60달러를 100달러 이상 만들기 위한 방법은 트래픽을 높이는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낮은 트래픽을 높이기 위해 이슈성 키워드와 실시간 키워드를 통해 트래픽만 무조건 늘렸습니다.

이렇게 되면 이런 문제가 발생합니다. 페이지뷰(조회수, 트래픽)은 급격하게 상승하나 그 외 클릭율, RPM, CPC(클릭당 단가)는 그냥 엄청나게 폭락하게 됩니다.

* 이해를 쉽게 돕기 위해서 표를 작성했습니다. 평균적으로 나오는 수치를 예를 들었습니다.

이제 표를 두고 보시면 여러분들이 놓치신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트래픽은 높은데 너무 수익이 너무 낮아요 = 단가(고단가/전문성), 광고 클릭율 부족
  • CPC와 RPM 높은데 수익이 너무 낮아요 = 방문자 수(트래픽) 부족

진단을 했으면 올바르게 수익을 높여야 한다

RPM 올리고 싶으면 단가 높은 키워드, 클릭율을 높이고 트래픽을 줄이면 된다. 사실상 RPM 지수가 크게 수익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실질적으로 수익을 높이려면 클릭율을 높여야 한다. 광고 클릭 유도(방문자 관심사)를 타겟한다. 방문자가 블로그에 들어왔을 때 검색한 키워드와 광고가 매치되면 클릭하고 싶어진다. 고단가 키워드는 존재한다. 그러나 블로그마다 같은 광고라도 단가가 다르게 매겨진다.

당연히 포스팅 질이 좋고 상위 노출이 잘되면서 전문성 있는 블로그가 단가가 높다. 이 문제는 결국 시간이 답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물론 고단가 키워드와 광고 클릭 유도를 통해 수익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단순하게 단가를 올리고 싶으면 고단가 키워드를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클릭 당 10달러 광고 키워드가 있다고 가정하면 1번 클릭만 나와도 10달러가 생깁니다. 그런 키워드를 찾으려면 글을 많이 써봐야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 보고서를 보면서 키워드 연구를 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반드시 워드프레스/티스토리 상관없이 반드시 연동해야 합니다.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키워드 힌트를 얻어서 확장해야 수익을 손쉽게 늘릴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제대로 하려면 연구가 필요합니다. 보고서에서 당장 페이지 RPM이 높은 페이지(키워드)를 찾아서 페이지뷰를 높인다고 생각해보세요. 위에 글은 하루에 100명만 들어왔지만 12달러를 벌어줍니다. 페이지RPM이 높으니 1000명이 들어오게 만들면 112달러를 만들 수 있죠.

말이 어렵지만 결국 수익을 올릴려면 트래픽이 좋으면서 들어왔을 때 클릭률이 높아야 한다. CPC가 높은 키워드를 사용하면서 클릭 유도 글을 쓰고 이탈률 감소 및 세션 지속 시간을 높여줘야 합니다.

좀 쉽게 설명하면…

이해를 돕기 위해 ‘재난지원금'로 예시를 들어볼게요.

재난지원금이라는 키워드로 후킹이 없다면 내용만 확인하고 나갑니다. 트래픽이 많이 나와 하루에도 1000명, 10000명도 들어왔습니다. 이때 수익이 안 나온 사람들의 공통점은 트래픽만 늘리면 된다고 생각했던 사람들입니다.

일단, 제목부터 사람들이 들어왔을 때 니즈에 맞아야 합니다. ‘재난지원금 설명'보다 ‘재난지원금 대상 조회 방법'이 블로그에 들어오면 광고 클릭할 확률이 높습니다.

키워드를 눌러 들어오면 ‘조회 방법',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 버튼을 넣으면 됩니다. 또 지원금 신청 관련 광고까지 붙으니까 광고 클릭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 재난지원금 기준, 기준일, 대상 = X
  • 재난지원금 조회방법, 사용처, 신청방법 = O

롱테일 키워드부터 글을 검색하고 들어오는 사람들에 성향을 파악해 구분해서 받는 거라고 보면 됩니다.

  • OO 냉장고 단점, 갤럭시 S25 사면 안되는 이유 = X
  • XX 냉장고 가격, 장점 / 갤럭시S25를 꼭 사야 하는 이유 = O

광고 클릭 유도 예시

손으로 글을 쓴다면 글 중간에 클릭 유도 문구나 버튼을 삽입하면 됩니다.

  • OO 조회 방법은 아래 첨부한 링크를 참고하세요. – 유도 문구
  • OO 조회 방법 바로가기 – 버튼

자동화 프로그램은 광고 클릭 유도 문구, 버튼을 넣을 수 없습니다. 업데이트가 된다면 해결되겠지만 그 전에는 애드센스 자동광고 세팅에서 광고 갯수 및 광고 간격을 촘촘하게 하면 됩니다.

글을 마치며

가장 중요한 건 내가 쓴 글을 가지고 키워드 분석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초기에는 신중하게 키워드를 선정해 글을 올리는 게 중요한거죠. 트래픽을 뽑을 수 있는 키워드도 써봤다가 남들이 고단가라고 하는 것도 써봅니다.

고단가 키워드는 고민할 필요도 없이 간단합니다. 돈 소리가 나는 키워드를 찾으면 됩니다. 키워드에 ‘돈'이라는 단어가 직접 들어가거나 상품/제품이 비싸면 고단가 입니다.

  • 지원금
  • 세금
  • 자동차
  • 숙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