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자동화 블로그 세팅을 하려면 뭐가 필요할까? 바로 우리를 대신해 글을 쓰고 올려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그래서 직접 만들어보려고 했는데 어려웠다. 그리고 유튜브, 구글, 크몽에서 열심히 자동화 프로그램을 찾아봤지만 전부 말도 안되는 금액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었다.
물론 안 써본 프로그램이 없다. 직접 큰 돈을 주고 의뢰를 줬으나 내가 만족할 만한 결과를 뽑아주지 못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알게 된 프로그램을 하나 소개하려고 한다.
지금은 필자가 메인으로 쓰고 있는 중이고 사람들한테 많이 퍼지게 된다면, 정말 난리 날 수도 있을 것 같다.
공개하기 전에 먼저 티스토리부터 세팅해야 한다.
1. 티스토리 세팅
거창하게 말을 시작했지만 티스토리는 처음 시작하면 몇 가지 필수로 세팅을 해주면 좋다.
티스토리 관리 화면에서 콘텐츠 – 설정 / 댓글 – 설정 / 꾸미지 – 모바일, 메뉴 / 플러그인 정도는 세팅해주면 된다.
2. 콘텐츠 – 설정
이거 한다고 저작권 막는 거 어렵다. 그런데 최소한의 장치 정도라고 보면 된다. 정말 우리가 ‘한강'같은 작가가 되지 않는 이상 필요는 없지만 빨간 칸하고 똑같이 세팅하고 저장한다.
3. 댓글/방명록 세팅
댓글/방명록 세팅은 처음에는 로그인한 사람한테만 허용 되어있다. 하지만 SEO를 따져봤을 때 정말 폭탄처럼 쏟아지는 스팸만 안 들어온다면 오히려 내 사이트, 블로그에 글을 달아준다는 것은 감사할 일이다.
만약 스팸이 계속 들어온다면 스팸 필터 이용해 막거나, 잠깐 댓글/방명록 비허용 바꿨다가 풀어주면 된다.
4. 꾸미기
꾸미기는 스킨변경, 스킨편집, 모바일, 사이드바, 메뉴, 모바일 등 정말 다양한 기능이 많이 있다. 특히 스킨 편집은 Html, CSS 코드를 가지고 내 마음대로 꾸밀 수 있다.(다음 정책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가능)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모바일 부분이다.
4-1. 모바일웹 설정
티스토리는 모바일 버전에 웹을 따로 운영하고 있다. 'tistory.com/m'로 접속하게 되면 모바일 모드가 된다. 이 모드가 모바일 사용자한테 내가 입힌 스킨이 아니라 모바일웹으로 자동연결이 된다. 그래서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바꿔주는게 좋다.
4-2. 메뉴바/구독 설정
- 메뉴바 설정은 표시하지 않습니다
- 구독 버튼은 선택 사항입니다. 티스토리가 구독 / 후원하기 서비스를 도입했는데 한번도 수익이 난 적이 없지만 혹시나 하고 열어두셔도 좋고, 그냥 끄셔도 됩니다.
4-3. 사이드바
모바일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사실상 거의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사이드바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수익을 더 내려면 사용하는 게 좋다. 여기서 절대로 쓰면 안되는 것과 활용할 수 있는 것을 설명해주겠다.
먼저 활용하면 좋은 모듈
- 공지사항: 공지사항으로 나중에 제휴/본인 상품 등을 판매할 때 쓰면 좋다.
- HTML 배너출력: 애드센스 광고도 붙이고, 업체 광고를 받아서 붙이기도 한다.
- 최근 댓글/태그는 사이트에 좋은 영향을 준다.
절대로 세팅하면 안되는 모듈
- 최근글과 인기글: 인기글은 가장 트래픽이 많은 글이라서 경쟁자가 키워드를 빼앗을 수 있다.
- 방문자수: 인기글과 더불어 방문자수가 많으면 공략 당할 수 있다.
다른 것은 몰라도 인기글 / 방문자수는 절대로 100% 무조건 빼야 한다.
5. 플러그인
티스토리에는 플러그인 세팅이 가능하다. 여기서 우리가 필요한 플러그인은 몇 개 안된다. 추가해야 할 목목은 위 이미지처럼 세팅하면 된다.
- 구글 서치콘솔(중요)
- 마우스 오른쪽 클릭방지
- 이전 발행 글 넣기
- 반응형 웹스킨 이미지 최적화
- 배너 출력(사이트바 광고)
- 저작권자 표시
- 메타태그(선택)
- 유튜브 동영상 첨부(선택)
5-1. 메타태그
메타태그는 구글, 네이버 상위노출에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메타 태그 등록 플러그인을 써 하나씩 넣을 수도 있지만 직접 아래 태그를 수정해 스킨편집으로 html 코드를 삽입하는 방법도 있다.
5-1-1. 필수
<meta name="keywords" content="건강, 생활 정보, 건강 가이드, 웰빙, 운동, 식단">
<meta name="robots" content="index,follow">
<meta property="og:title" content="당신의 건강을 위한 완벽한 가이드">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최신 건강 정보를 제공합니다. 건강한 생활을 위한 꿀팁과 유익한 정보를 만나보세요.">
<meta property="og:url" content="https://example.com">
<meta property="og:type" content="website">
위에 코드를 복사하고 진한 글씨는 수정해서 본인 블로그에 맞춰서 작성해 올리면 된다.
5-1-2. 선택사항
<!-- 추가 메타 태그 선택사항 -->
<meta name="author" content="타코">
<meta name="subject" content="건강과 생활 정보"
<meta name="geo.placename" content="South Korea">
<meta name="geo.region" content="KR">
<meta http-equiv="Content-Language" content="ko">
<meta name="copyright" content="2024 타코. All rights reserved.">
<meta name="resource-type" content="document">
<meta name="classification" content="건강과 웰빙">
<meta name="distribution" content="global">
<meta name="rating" content="general">
<meta name="revisit-after" content="7 days">
<meta name="content-owner" content="타코">
선택 사항은 말 그대로 선택 사항일 뿐이다. 넣고 싶으면 넣으면 된다. 참고로 그냥 막 넣지 말고 한번 검색 정도는 해보고 필요하다 싶은 것만 넣자.
6. 관리 – 블로그 설정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은 블로그 이름과 블로그 설명이다. 블로그 이름은 당연히 브랜드명이라서 이왕이면 기억하기 좋고, 센스있는 작명을 하는 게 좋다. 블로그 설명은 최소 100자, 최대 180자 정도로 써주면 좋다. 무슨 정보를 제공하고 어떤 콘텐츠를 만드는지, 카테고리, 주제 등 최대한 자세히 적으면 좋다.
6-1. RSS
RSS는 50개로 갱신한다고 바꿔주면 된다. 이제 티스토리도 sitemap(사이트맵)이 적용되면서 크게 필요없어진 부분이지만 그래도 색인에 도움을 준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