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요즘은 평생 공부해야 하는 시대인 것 같아요.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도태되는 이 시대에, 누구나 스스로 새로운 것을 찾아 나서야 하는 게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어요. 이제는 평생 공부를 하며 살아야 하는 시대죠.
사전조사의 중요성
저도 대학원에서 전공 분야 연구를 하고, 취미로 금융 분야에 대한 공부를 하고 있어요. 한 번은 내 연구 방향에 갈피를 못 잡고 있을 때였어요. 그때 연구실 선배가 그 분야 전반적으로 사전조사(literature survey)를 해보라고 하더라고요. 이 분야 관련 논문들을 쭉 모아 읽는 거였어요. 이 분야는 어떻게 흘러왔는지, 최신 기술은 무엇이고, 현재는 어떤 문제에 직면해 있는지 알아보는 과정이었죠.
사전조사의 필요성
한동안 잊고 있었어요. 모든 공부의 1단계는 사전조사(literature survey)여야 한다는 걸요. 공부도 마찬가지로 모든 사람은 선택을 하고 결정을 하는 데는 필연적으로 실패와 시행착오가 따르잖아요. 효율적인 공부, 시도, 도전, 연구를 하려면 이러한 실패와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여야 해요.
실패와 시행착오의 양면성
모든 실패와 시행착오는 양날의 칼이에요. 배움과 교훈을 주기도 하지만, 그 대가로 많은 것들을 앗아가죠. 시행착오와 실패, 시간 그리고 때로는 돈까지요. 하지만, 실패를 해야만 배우는 것은 아니에요!
다른 사람의 경험 활용
대가를 치르지 않고 얻어간다는 것은 불공평한 것처럼 생각될 수 있지만, 놀랍게도 그 방법은 우리 모두에게 열려있어요. 지식인들은 누차 강조하고 장려하죠. 바로 같은 길을 앞서 걸어간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거예요. 우리는 다른 사람의 시행착오, 다른 사람의 실패로 배울 수 있어요.
정보의 신뢰성 확보
하지만 우리는 남들의 이야기를 듣는 데는 굉장히 보수적이고 의심하는 데 익숙해져 있어요. 우리 주변에는 잘못된 정보, 객관적이지 못한 정보들도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그는 격이에요. 분명히 다른 이의 경험과 그것을 통한 올바른 교훈과 노하우를 판단하고 받아들이는 자기만의 기준을 갖추어야 해요.
금융 투자 예시
예를 들어 주식이나 금융 투자를 한다면 이미 해본 다른 사람의 성공담 혹은 실패담, 그 사람이 직접 경험하고, 돈을 잃으면서 배운 해야 할 것, 하지 말아야 할 것 등 노하우를 얻을 수 있어요. 이런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다면 그 사람이 시간과 돈을 들여 얻은 노하우를 쉽게 얻을 수 있죠.
부자의 독서 습관
부자들은 새로운 투자나 새로운 도전을 할 때 서점으로 향한다고 해요. 다른 사람의 얘기를 듣고 효율적인 시도를 위해서 관련 분야 책을 5권, 10권 사서 무작정 읽으면서 정보를 얻는다고 해요. 혹은 그 분야의 성공한 사람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듣는다고 하죠.
다양한 정보 수집 방법
꼭 그 사람을 직접 만나지 않아도 이야기를 듣는 방법은 무궁무진해요. 이메일이나 전화로 연락을 취할 수도 있고, 관련된 책을 찾아 읽거나 유튜브에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어요.
정보의 바다 활용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는 이 시대는 다른 사람이 실패하면서 얻은 노하우, 미리 닦아놓은 지름길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어요. 다른 사람이 실패한 길을 똑같이 걷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이미 겪었던 시행착오와 경험들을 내 것으로 만드는 거죠. 내가 첫 걸음을 떼기 전에 충분히 많은 다른 사람들의 경험들을 걸어보고 첫 발을 내딛는다면 가장 효율적인 길을 걸을 수 있을 거예요.